• Hyobin

농가에서 자원봉사로 보내는 올 여름

바쁜 일상을 깨고 한동안 떠나있고 싶다는 생각을 한 적이 있나요? 일찍 은퇴하고 귀농하고 싶다는 계획이 있으신가요? 산지에서 바로 따 먹는 농산물의 맛을 기억하는 분이 계신가요? 그렇다면 올 여름은 조금 새롭고 이타적인 방법으로 보내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작년부터 국경 봉쇄와 더불어 농가마다 인력난을 겪고 있습니다. 가장 바쁜 때에 농가에 일손을 돕기 위해 국경을 넘어 오던 외국인 계절근로자를 더이상 채용할 수 없기 때문이지요.

작년 급작스러운 록다운 때문에 인력 부족을 겪은 많은 농가들이 온라인 마케팅과 입소문을 동원해서 소비자가 직접 수확해서 가져가도록 하는 전략을 사용했습니다. 이를 통해 노동력도 확보하고 농작물을 적절한 시기에 판매하자는 취지였습니다. 저도 작년에 인력 부족을 겪는 집 근처 농장에서 적은 금액만 내고 직접 당근을 캐어 오는 경험을 한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농가에게 소비자와의 직접 소통을 통해 소액의 소득을 올리는 것만으로는 노동력 부족 문제와 농가 운영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없습니다.

국경 봉쇄가 지속되면서 인력난을 겪는 스위스의 농가와 여름 자원봉사자를 연결하는 프로그램이 비영리기관 Caritas에서 진행 중입니다.

Caritas에서 진행하는 농가 - 자원봉사자 연결 프로그램 (Bergeinsatz)에서는 올해 농가에서 함께 숙식을 하면서 노동력을 제공하는 자원봉사자를 찾고 있습니다. 자원봉사 참가자의 자격 조건과 근무 조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Bergeinsatz는 정확히 어떤 프로그램입니까?

어려운 상황에 처한 농가에서 숙식을 함께 하면서 무보수로 노동력을 제공하는 자원봉사 프로그램입니다. 농가에서의 휴가가 아니라, 농가의 크고 작은 일과를 함께 하게 됩니다. 웹사이트 (Bergeinsatz.ch) 에서 지역과 농가, 참여 가능한 날짜를 선택하여 예약하면 Caritas에서 농가와의 중개를 시작합니다.

참가자의 자격 조건이 있습니까?

스위스 국적 또는 EU/EFTA 국적인의 참여만 받고 있습니다. (크로아티아 국적자 제외)

프로그램 참가 기간은 어떻게 됩니까?

참가 기간은 최소 5일 (월 - 금) 이며, 각 농가의 상황에 따라 일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대부분은 도움이 가장 많이 필요한 여름에 집중되어 있으며, 물론 농가에서는 장기간 머물 수 있는 봉사자를 선호합니다.

자녀와 함께 참여할 수 있습니까?

18세 - 70세 성인의 참여만 가능합니다.

반려견을 데려갈 수 있습니까?

원활한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반려 동물을 동반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금전적인 보상이 있습니까?

무보수 자원봉사 프로그램입니다. 배정된 농가까지 가는 여비도 자원봉사자 부담입니다.

언어구사 조건도 있나요?

농가에 합류해서 바로 일을 할 수 있도록 현지어를 구사할 수 있어야 합니다. 농가의 가족과 함께 숙식을 하는 일정이기 때문에 하루 일을 마치고 저녁에 함께 모여 담소를 나누는 시간도 중요한 일과 중의 하나입니다. 불편함이 없는 언어 구사 능력이 필요합니다.

프로그램 참가 기간 동안에 생긴 질병이나 사고에 대해 보험이 마련되어 있습니까?

스위스 거주자라면 누구나 건강보험 의무 가입이 되어있습니다. 프로그램 참가 기간 동안에 발생하는 건강 상의 문제는 개인이 가입한 건강보험으로 해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자원봉사 확인증 발급이 가능합니까?

네, 필요한 경우 미리 신청하면 우편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혹자는 자원봉사가 단순히 내 시간과 노력을 일방적으로 주는 것이 아니냐 반문합니다. 하지만, 무보수로 내 시간과 노력을 쓰는 만큼, 보수를 받고 일하는 상황과는 비교할 수 없이 큰 감사함을 받고, 다양한 배경의 사람들을 만나고, 특별한 경험을 쌓고, 내 시간과 능력을 활용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판데믹과 국경 봉쇄의 역효과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하는 분들이 많이 생기면 좋겠습니다.

프로그램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웹사이트에서 농가에 대한 정보와 등록, 준비 과정 등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