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youngmiyou

스위스 정부가 스키장을 놓지 못하는 이유- 겨울 알프스 산악 지역 경제와 코로나

칸톤 슈비츠의 해발 1200여 미터 산에 사는 농부 실반 츔펠린은 여름엔 소를 키우며 유제품을 생산하고, 겨울엔 스키 슬로프 중간에 있는 작은 오두막에서 스키를 타러 오는 손님에게 소시지를 판다. 이웃에서 양을 키우는 프란츠 바흐만의 겨울 직장 역시 스키장이다. 그는 스키 객이 티자형 리프트를 잡을 수 있도록 돕기도 하고, 사고가 나면 현장 구조대원으로 활동하기도 한다. 눈이 유난히 적었고, 늦은 눈이 내렸지만, 코로나 록다운이 시작했던 지난겨울 시즌 4개월 작은 하커넥 Haggenegg 마을 스키장 주민의 겨울은 유난히 추웠다.


하커넥 Haggenegg 스키장 내 오두막 그릴휴텔리


1972년 삿포로 올림픽에서 두 개의 금메달을 획득했으며 세계 선수권 대회 24회 우승 등으로 스위스 동계 스포츠 최고의 전설로 통하는 마리 테레스 나딕Marie-Theres Nadig은 고향인 플럼저베르크 Flumserberg에서 스포츠 상점을 운영하며 은퇴 전까지 스키 트레이너로 활동했다. 그녀는 타게스 안차이거와의 인터뷰에서 «여기 있는 우리 모두에게 12 월 20 일부터 2주는 일 년 중 경제적으로 가장 중요한 시간이다»며 스키장이 폐쇄하게 될 것을 걱정했다. 칸톤 상갈렌은 지난 12월 18일 크리스마스 휴가 기간 중 스키장 문을 닫겠다고 발표했다.


연방 정부 스키장 폐쇄 않기로


하지만 스위스 연방 정부는 지난 금요일 일부 록다운을 포함한 코로나 관련 강화 조치를 발표하면서 전국의 스키장을 일괄 폐쇄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스키 지역과 관련된 스위스 정부의 입장은 겨울 시즌이 시작되며 스키장 제한 조치를 도입한 주변 국가들의 비난을 사고 있다. 체르마트와 베르비에등 유명 스키 지역에서 거리를 유지하지 않은 채 리프트나 케이블카를 타기 위해 다닥다닥 붙어 줄서기를 한 스키어들의 사진이 SNS를 통해 퍼지며 유럽 언론의 비판과 조롱을 받기도 했다. 프랑스와 이탈리아 정부는 휴가철에 시민들이 스위스 슬로프에서 스키 타는 것을 막기 위해 귀국 시 자가 격리 의무제를 도입했다.

주변 국가들의 압력이 거세고 의료계의 스키장 폐쇄 요구 목소리가 커져도 스키 산업계와 알프스 지역 주 정부 관계자, 스위스 대부분 의원들의 항의만큼은 크지 않았다. 알프스 지역의 경제는 스키와 겨울 관광에 의존도가 너무 높고, 짧은 크리스마스 방학 기간 중 폐쇄는 산악 지역 주민에게 경제적으로 너무 큰 타격이 되기 때문이다.


산악 지역 GDP의 10%가 겨울 관광에 의존


스위스는 국가 면적의 거의 2/3가 산악 지역이고, 이 산악 지역의 중심 산업은 관광이다. 연방 통계청의 수치에 따르면 2018년과 2019년 스위스 전체 호텔 숙박의 54 %가 칸톤 발리스 Wallis, 그라우뷘덴 Graubünden, 베른 Bern의 산악 지역에서 이뤄졌다. 산간 지역에서 발생하는 수익 중 1/5 이 직, 간접적으로 관광에 의해 발생하고 인구 4 분의 1이 업계에서 활동하고 있다. 그중 스위스 중요 스키장들이 위치한 지역에서는 겨울이 결정적인 시기다. 다보스 Davos가 있는 칸톤 그라우뷘덴에서는 호텔 숙박의 절반을 12월에서 3월 사이에 기록하고 있고, 체르마트Zermatt가 있는 칸톤 발리스 Wallis에서도 전체 숙박의 40% 이상이 이 시기에 이루어진다.

«겨울 관광은 스위스 GDP의 약 1%를 차지하는데, 발리스와 그라우뷘덴과 같은 산악 지역의 경우 10 % 이상을 차지한다.»고 눈과 산악 관광업에 대한 국제 보고서의 저자인 로렌트 바낫은Laurent Vanat은SWI swissinfo.ch와의 인터뷰에서 밝혔다. 스위스 겨울 관광의 전체 매출은 연간 약 50억 스위스 프랑이라고도 덧붙였다.



플럼저베르크의 스키 전설 마리 테레스는 «돈은 건강보다 중요하지 않으니 폐쇄를 이해할 수는 있지만, 전국적으로 해야 의미가 있다»고 타게스 안차이거와의 인터뷰에서 주장했다. 그렇지 않을 경우 평소에 플럼저베르크Flumserberg에 스키를 타러 오는 사람들은 칸톤 상갈렌의 폐쇄 조치가 있다고 해서 집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몇 킬로미터 더 운전해서 스키장이 여전히 개방된 그라우뷘덴주 스키장으로 갈 것이고, 그로 인해 코로나 문제는 장기화할 것이며 폐쇄 결정한 칸톤의 스키 지역만 경제적인 피해를 보게 되리라는 것이다.


칸톤 발리스와 베른은 크리스마스와 연말 연초 휴가 기간동안 스키 지역을 개방하기로 했다. 하지만 칸톤 상갈렌St.Gallen과 슈비츠 Schwyz, 축 Zug, 루체른Luzern, 니드발덴 Nidwalden, 옵발덴 Obwalden, 우리 Uri 등은 12월 22일부터 29일까지 일주일간 스키 시설 및 기타 겨울 스포츠 시설을 중단하기로 했다. 산행을 위한 케이블카는 운행한다. 칸톤 그라우뷘덴Graubünden 은 여전히 논의 중이다.


참조 기사

Reaktion aus Skigebieten – Pisten-Legenden Nadig und Alpiger leiden unter St. Galler Ski-Lockdown | Tages-Anzeiger

Kantone und ihre Skigebiete - Wo die Pisten offen bleiben – wo nicht - News - SRF

Das "weisse Gold", Schwergewicht der alpinen Wirtschaft - SWI swissinfo.ch

조회 87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