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rau 4

스위스 직장인의 임금 동향



스위스 직장인들 이만큼 번다


치위생사에서 주임의사까지 임금을 비교해 보니 남성 직업 분야보다 전형적인 여성 직업에서 더 낮은 보수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가지 미리 말해두자면, 이 기사에서 제시한 임금표는 확정된 2018/19년도 임금을 보여주는 것은 아니다. 그보다는 스위스에서 지급되는 9,400개 이상의 임금을 기반으로 추론한 무작위 임금표이다. 이 임금들은 칸톤 취리히의 경제 및 노동청에서 2019년 새로 발간한 스위스 임금 목록에 수록되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임금표를 보자면, 임금 인상의 혜택을 받은 개별 근로자는 예외 일 수 있지만 저임금 노동자들에게는 변동이 거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단체 고용 계약(Gesamtarbeitsverträge-GAV)은 여러 해 동안 유효해서, 전년도로 제한된 임금 비교는 경우에 따라서 적절히 고려된 것이 아님을 참작해야 한다. 


정체된 낮은 급여


2 - 3년의 직업 교육 후에도 한 달 급여가 4,000프랑 이하에 머무르는 직업들이 여전히 있다. 여기에는 주로 여성 근로자들이 포함되는데, 지난해 산출된 0.9% 평균 물가 상승률은 이들에게 큰 부담이 된다. 훨씬 높아진 보험료는 말할 것도 없다.  


칸톤 취리히의 국민 보건 시설에 종사하는 근로자들은 좀 낫다. 예를 들어, 주임의사, 수련의, 조산원, 구조 의료 대원의 급여는 모두 약1%가 올랐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살펴보면 지난 임금협상이 근로자들에게는 실망스러웠다는 것을 추측할 수 있다. 최근 조사에 따르면 스위스 전체 근로소득은 약 1.2%만이 개선됐다.      


스위스 임금목록에 수록된 정보에는 최저임금과 지역별 임금 그리고 해당 직종에서 일반적으로 책정된 임금이 포함되어있다. 10번째로 출간된 이 책자는 현재 스위스에서 일반적인 임금에 관해 보여주는 가장 포괄적인 개요이다. 여전히 자신의 임금에 대해 공개적으로 언급하는 게 드문 스위스에서 임금의 투명성에 적잖은 기여를 하고 있다.   


타게스안차이거 2019년 3월 22일


https://www.tagesanzeiger.ch/wirtschaft/geld/was-normale-berufstaetige-bei-uns-verdienen/story/11250422


조회 51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