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youngmiyou

스위스 코로나 현황 - 5명 이상 모여있는 것 금지

3월 22일 오전 기준으로 스위스의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는 6652명, 사망자는 80명이다. 인구 대비 비율로 따지자면 이탈리아 다음으로 전 세계 2위라고 한다. 하루에 천명이 넘는 엄청난 속도로 환자 수가 늘어나고 있고, 칸톤 테신에서 중환자실과 의료진이 모자라는 사태에 연방위원회는 더욱더 강력한 조치를 내놓았다. 이제 5명 이상 모이는 것이 금지된다.


2020년 3월20일 퇴근시간 유령도시같은 취리히 반호프슈트라세

취리히 반호프슈트라세 365일 문을 여는 약국

내가 사는 골목에는 14채 집이 일렬로 늘어서 있고, 길 끝이 막혀 있어 외부 차가 지나다니지 않는다. 아이들이 자전거나 킥보드를 타고 놀기에 최적의 환경이다. 3월 13일 휴교령이 내린 후 어디를 가야 할 지 모르는 윗 골목 아랫 골목 아이들이 집 앞 골목으로 몰려 20명은 족히 될 듯한 아이들이 도로를 점령했고, 아이들은 신이 났었다.


3월 16일 정부의 조치가 강화되자 이웃집 여자들과 나는 골목 회의를 했고, 아이들이 밖에서 놀 수 있게 하되 최소한 다른 골목의 아이는 못 오게 하자는 것으로 결론 내렸다. «아이들은 바이러스를 옮기지 않는다더라. 바이러스보다 더 무서운 건 아이들이 사회적인 접촉을 못 하는 것이다»라는 윗 골목 미햐엘라의 항변이 있었고, 연방위원회의 명령과 호소를 무시하면 조치는 더 강화되어 집 밖 외출 금지 명령까지 떨어지게 될 것이다, 라는 이웃 카린의 대답이 있었다. 퍼스널 트레이너로 개인의 건강관리를 돕는 상담업을 하고 있는 그녀는 수많은 다른 자영업자들처럼 상담실 문을 닫았다. 20일 조치는 강화됐고 연방 대통령의 호소는 더 간절해졌다.


3월 21일 토요일 타게스 안차이거 1면에 쓰여있는 건 단지 두 문장(4개 국어)이었다. «함께 해주세요. 집에 머물러 있어 주세요.»


3월21일 타게스 안차이거 1면

이제 5명 이상은 한자리에 모여 있을 수 없다. 다시 골목 회의. 우리 골목 아이 중 밖에 나와 뛰어노는 활동적인 아이들만 10명. 여기에 간헐적으로 참여하는 아이들 3명 더. 홈스쿨링을 하느라 꼼짝 못 하고 앉아있어야 하는 오전이 지나면 아이들은 고삐 풀린 망아지처럼 뛰어다니는데, 이제 5명 이하로 그룹 지어 놀도록 지도하고, 부모들이 되는대로 감시하자고 결정했다. 통제가 안 될 경우 돌아가며 아이들을 불러들여 간식을 먹이거나 짧은 시간 TV를 보게 하자고도 했다.


집 밖에 나가도 되는 것일까?

«집에 있는 것이 가장 좋지만, 다른 사람들을 감염시키지 않는 곳에 있어야 하고, 혼자 혹은 가족과 함께 나갈 수 있다.» 고 연방보건부 감염질환 부서장 다니엘 코흐 Daniel Koch가 말했다. 숲이나 산은 괜찮은 것 같다. 칸톤 취리히는 20일부로 놀이터와 공원, 호숫가 산책로는 폐쇄했다. 사람들이 서로 2m 거리를 유지하지 못하거나 안한다는 게 이유였다. 다니엘 코흐는 사회적 접촉과 이동이 유난히 많은 청소년에게 공식적으로 «웬만하면 집에서 게임을 해라»는 권고도 했다. 외출 금지는 아직 연방 차원의 명령은 아니지만, 연방정부는 가능하면 집에 있어 달라고, 특히 65세 이상의 노인은 장보는 일도 이웃에게 맡기고 집 밖을 나서지 말라고 강력하게 호소한다. (노인층이 많은 칸톤 우리 Uri는 65세 이상 노인의 외출 금지령을 내렸다가 연방이 칸톤의 권한을 넘겨받은 비상 시국에 칸톤이 연방과 다른 조처를 내릴 수 없다고 결정되는 바람에 21일 외출 금지 결정을 번복했다.)


홈스쿨링

휴교령이 내릴 것이라고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학교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빠르게 대처했고, 지난 수요일에는 초등학교 1, 3, 5학년생인 내 아이들에게 일주일치 숙제가 전달되었다. 5학년인 딸아이 반에는 인터넷에 플랫폼이 만들어졌다. 선생님은 플랫폼 사용 안내서를 동영상으로 만들어 올렸고, 아이들은 채팅을 통해 소통했다. 1주일 주기로 과목별 과제나 해답이 올라온다. 학교에서 아직 미디어 수업을 하지 않은 저학년의 숙제는 엄마의 메일이나 우편으로 보내진다


1,3,5학년 생 아이들의 일주일 숙제 계획표

1학년 셀리나의 3월 19일 목요일 숙제- 독일어 J 소문자 쓰기 연습(연습장), 일기장에 J로 시작하는 단어 찾아서 써넣기, 수학 문제집 (+,-) 한 페이지 풀기, 책 한 권 읽고 Antolin에서 문제 풀기, 30cm 줄에 가능한 한 많은 매듭 만들기, 집 주변을 다섯 번 뛰어 돌면서 뭔가를 발견하기.

매일 정해진 분량이 있어서 오전 홈스쿨링 시간은 수월해졌다. 이렇게 3주 반 홈스쿨링 하면, 2주의 봄방학이 있다. 방학은 홈스쿨링 한다고 아이들과 싸우지 않아도 되는 공식적인 시간이니 3주 반만 견디면 된다. 예정대로 4월27일 학교가 열린다면 말이다.

관련 참조 기사

https://www.swissinfo.ch/ger/corona-krise-schweiz/45590096

https://www.srf.ch/news/schweiz/die-schweiz-faehrt-runter-darf-ich-ueberhaupt-noch-aus-dem-haus-gehen-herr-koch

https://www.srf.ch/play/radio/sendung/echo-der-zeit?id=28549e81-c453-4671-92ad-cb28796d06a8

조회 66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