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yobin

자녀 성교육 3부 <10세-18세>

‘십 대’ 또는 ‘사춘기’라는 단어는 왠지 한국의 ‘중2병’처럼 반항과 소통 불가한 존재로 이해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십 대에 들어서면 2차 성징과 함께 첫 직업 훈련 또는 학업 방향을 정해야 하는 매우 복잡한 시기입니다.

10세 이전의 성교육은 성에 대한 지식의 전달 보다는, 다양한 주제에 대해 가족 내 원활한 소통을 연습하는 것과 위험 상황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십 대에 들어선 자녀의 성교육은 소통과 자기 보호는 물론, 직접 겪는 신체적 변화에 관련된 정확한 정보를 습득하는 동시에, 성관계 임신 피임 중절과 같은 성에 대한 스스로 결정을 내리도록 돕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물론, 이 모든 것은 성인이 되기 위한 연습이지만, 성교육이라는 단어 자체가 주는 압박을 쉽게 떨칠 수 있는 부모님은 많지 않을 것입니다.

"사춘기란, 그 부모가 어려운 사람이 되는 시기이다."

“Pubertät ist, wenn die Eltern schwierig werden.”

Marianne Arlt, deutsche Publizistin, 1943


자녀 성교육 시리즈 마지막 편으로 오늘은 Sexualerziehung Eltern 웹사이트에서 제시하는 십 대 자녀의 성교육에 대한 질의응답을 같이 들여다보겠습니다.


딸이 임신했다고 말하면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

가능한 침착하게 대응하는 것이 좋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잠시 딸과 떨어져서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는 것도 좋습니다. 그러고 나서 딸과 함께 임신 소식에 대해 하나씩 풀어나가는 시간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두렵고 무서웠을 수도 있는데, 임신 소식을 알려줘서 고맙다는 말로 대화를 시작하십시오. 십 대 임신을 경험하고 있는 딸은 생각이 많을 것입니다.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어떻게 느끼는지 물어보시길 바랍니다. 이야기를 나눠야 하거나 도움이 필요하면 언제든지 도와줄 수 있다고 확인 시켜 주십시오. 딸이 이미 어떤 행동을 취했는지, 임신 검사는 했는지 물어보십시오. 다양한 청소년 성상담/가족계획 상담소에서 무료 상담을 받을 수 있음을 알려주시고, 산부인과 의사의 진료 약속을 잡도록 도와주십시오. 원한다면 동행할 수 있음을 주지 시켜 주시는 것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성관계, 피임, 임신, 성병에 대한 정보)



술이나 담배처럼 성행위에도 연령 제한이 있나요?

스위스에서는 상대의 동의를 받고 성행위가 가능한 연령이 16세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16세 미만의 아동청소년과의 성행위는 범죄 행위입니다. 단, 당사자의 연령 차이가 3세 이하인 경우는 처벌되지 않습니다. 일정 수준의 의존 관계가 성립되는 경우, 예를 들어 직업 훈련 지도자와 직업 훈련 참가자 사이의 성행위는 한 쪽이 18세 미만의 미성년일 때 처벌 대상이 됩니다. 성인과 마찬가지로 청소년도 상호 동의 하에 성행위를 할 권리가 있으나, 16세의 동의 연령을 지정하여 아동청소년을 부정적인 경험이나 불리한 상황으로부터 보호하고 있습니다.


우연히 아들의 옷 주머니에서 콘돔을 찾았습니다, 또는 딸이 성 상담소에 상담 예약을 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뭘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자녀의 뒷조사나 소지품을 뒤지지는 것은 피해주십시오. 자녀가 스스로 자신에 대한 책임을 지도록 격려하십시오. 청소년은 사실 자신의 일에 책임을 질 수 있도록 부모님이 믿어주는 것을 기대합니다. 이 연령의 자녀는 상당 부분 부모보다는 또래와 많은 것을 공유하기 때문에 자녀에게 어떤 일이 있는지 부모가 알게 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언제든지 자녀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일 준비가 되어있다는 것을 주지 시켜 주십시오. 자녀의 의견에 열린 태도로 대하겠다는 마음가짐도 중요합니다.

아이가 게이 또는 레즈비언인 듯합니다. 제가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다양한 시사 보고, 정치적 사건 등을 예시로 삼아 가족 내에서 성적 다양성에 대해 대화를 시도해보고, 동성애에 대한 긍정적인 발언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다양한 성적 지향성에 대해 부모가 열린 태도를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시고, 이성애 동성애 양성애 모두를 동등한 성적 지향성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알려주세요. 이런 과정을 통해서 자녀가 커밍아웃을 할 수 있는 용기를 얻게 되는 중요한 기반을 가족 내에서 마련하게 됩니다. 하지만 부모의 추측으로만 자녀에게 직접적으로 성적 지향을 물어보지 마시길 바랍니다. 본인 스스로가 자신의 성적 지향성을 알아가고 가족에게 공유할 때까지 걸리는 시간을 기다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들이 13살에 되면서 완전히 변했습니다. 아들 때문에 온 가족이 지칩니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사춘기는 개인차가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여자아이들에게 먼저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개인차에도 불구하고 십 대라면 누구나 신체적, 정서적인 큰 변화를 겪습니다. 뇌에서는 재구조화가 일어나고, 이로 인해 자아에 대한 이미지, 정서적 안녕, 가족생활, 관심사, 위험 행동 등 다양한 부문에 영향을 미칩니다. 성년에 진입하기 전에 자율성과 독립성이라는 큰 과제를 두고 스스로가 원하는 것, 할 수 있는 것, 사회적 지위 등 스스로에 대한 다양한 점을 재발견해야 합니다. 이는 청소년은 물론 부모님께도 큰 도전입니다. 자녀가 대화를 거부하더라도 지속해서 다시 시도해 보시길 바랍니다. 특정 교육적 이유나 규율 때문에 자녀의 어떤 행동은 부모로서 내버려 둘 수 없으며, 어떤 행동은 대화를 통해 부모와 자녀 간의 조정이 필요할지 생각해 보십시오. 가정 교육에 대해 크고 작은 조언들이 큰 도움이 되지 않다면, 가까운 가족 상담 센터를 찾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에너지가 넘치고, 분별력이 없고, 변덕이 심하고, 게으르고,

터무니 없이 하루 일과를 망치면서 사는 사람이 우리집에 머무른 적이 있다."

“Auf einmal wohnt ein Fremder in der Wohnung, der einem mit viel Energie rücksichtslos, launisch, faul und unverschämt den Tag vermiest.”

Peer Wünschner, deutscher Kunsttherapeut und Pädagoge, 1955

딸이 자신의 나체 사진을 친구에게 보냈는데, 그 사진이 다른 아이들 사이에서 공유되고 있습니다.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까요?

이 상황을 헤쳐나가는데 가족이 함께 도우리라는 것을 딸에게 명확히 전달해 주세요. 나체 사진을 찍은 것보다는, 그 사진이 딸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여러 사람 사이에서 돌고 있는 것에 초점을 맞추세요. 애초에 그런 사진을 찍어 보낸 딸을 비난하기보다는, 딸이 왜 그런 사진을 찍어 보냈는지에 대해 대화로 풀어보세요. 가까운 경찰서의 청소년 지도부에 문의하고, 필요하다면 정식 신고 절차를 거칩니다. 경찰과의 공조를 통해 학교에 이에 대한 사실을 전달하여, 사진을 받은 사람들이 사진을 삭제하도록 정식 요구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경험 후 자녀가 수치심으로 인해 학교에 가길 꺼리거나 사람들을 바로 바라보지 못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전반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장기간의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합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이성 친구가 우리 집에 자고 가도 되냐고 묻는 자녀의 질문에 어떻게 대답합니까?

자녀가 부모에게 이런 질문을 하는 것은, 자녀가 이미 이성 친구와 확고한 신뢰 관계를 쌓았음을 의미하며, 이를 인정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바로 답변을 줄 필요는 없습니다. 우선 부모님 두 분이 함께 이에 대해 상의하겠다고 알려주십시오. 가능하다면 이성 친구의 부모와 함께 상의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어떤 조건이 충족되면 자녀의 이성 친구가 자고 가는 것을 허용할 수 있는지 부모로서 논의하고 명확한 원칙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부모로서 아들과 딸을 같은 조건으로 이 질문에 답할 것인지 다르게 답할 것인지 기준을 세워두십시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부모가 자녀의 이성 친구를 사전에 만나서 알아가는 시간을 둘 수 있고, 또한 자녀가 성과 피임에 대한 충분한 지식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가족 구성원들 또한 개인 공간에 대한 존중을 다시 배우는 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자녀가 포르노를 보는데 제가 방문을 열고 들어가 서로 놀란 상황이 있었습니다.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까요?

그 상황에서 바로 대응할 필요는 없습니다. 자녀도 부모도 서로 잠시 각자의 공간과 시간을 가지세요. 그 자리에서 바로 대응할 필요는 없습니다. 대개 이런 상황은 부모와 자녀 양쪽에게 수치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자녀의 성에 대한 호기심은 이해하지만, 포르노나 성적 지향같이 성에 대한 다양한 주제에 관해 대화하고 싶다고 자녀에게 알려주세요. 특히 포르노에 대해 다양한 질문을 던질 수 있습니다. 포르노를 통해 여성은 어떤 모습으로 비치는지, 또는 남성은 어떤 존재로 비치는지. 포르노의 장단점은 무엇인지, 그리고 실생활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 등의 다양한 주제로 대화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녀와의 대화 전에 자녀의 연령과 포르노 종류에 따른 법적 제한에 대해 정확히 알고 정보를 전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디지털 미디어 및 소셜미디어에 대한 정보)



자녀가 학교에서 성희롱을 당했다고 합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선 자녀의 말을 믿고 귀를 귀울이시기 바랍니다. 그런 이야기를 하는 것 자체가 큰 용기가 필요한 일입니다. 자녀에게 질문하기보다는, 자녀가 본인의 경험을 스스로 이야기하도록 도와주십시오. 또한 이는 자녀의 잘못이 아니며, 성희롱 및 성폭력은 법적 처벌 대상이라고 정확히 알려주십시오. 부모가 이 상황을 함께 해결할 것이며, 이런 문제에 대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자녀에게 주지 시켜 주십시오. 그리고 피해자 상담센터와 학교 사회복지사에게 바로 연락하십시오.

성교육으로 인해 오히려 자녀가 더 이른 나이에 성 경험을 하게 되는지요?

그렇지 않습니다. 다양한 연구에 따르면 평균 17세에 첫 성 경험을 하게 됩니다. 오히려 성에 대한 다양한 주제에 대해 대화하는 과정을 통해 비판적 사고와 자존감을 장려하게 됩니다. 성교육을 통해 아동청소년이 위험 상황으로부터 자신을 스스로 보호할 수 있고, 도를 넘는 일탈 행동을 인식할 수 있게 되며, 문제가 발생했을 때 직접 도움을 청할 수 있게 됩니다.



제 아이가 신체적 또는 정신적 장애를 가지고 있습니다. 성교육을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다른 모든 사람과 마찬가지로 장애 아동과 청소년 또한 성에 관한 호기심과 걱정을 가지고 있으며, 미디어나 인터넷의 영향에서 벗어나기 어렵습니다. 장애인 역시 본인의 발달 단계에 맞는 성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그러나 장애 진단에 따라 더 많은 시간과 지원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애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성교육은 장애가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개발-연구된 자료나 전문가를 통해 제공되어야 합니다. 의도하지 않은 임신, 성적 학대, 에이즈-성병 감염 등 다양한 정보와 지식에 대한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장애 어린이와 청소년에게도 당연히 있습니다. 또한 이런 과정을 통해 성에 대한 권리를 인정받고 경청 될 권리가 있습니다. 장애인을 위해 개발된 성교육 앱에서는 간단한 이미지와 메시지로 성에 관한 다양한 질문에 답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주제를 명료하고 쉽게 설명하고 있어서, 비장애 자녀를 위한 가정에서도 부모로서 설명하기 힘든 부분에 대해 다시 배울 수 있는 귀중한 자료입니다. (https://klarundeinfach.ch)



자녀에게도 성에 대한 권리가 있다는 것을 아셨나요?

성에 대한 권리는 연령과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있는 인권입니다. 이는 자녀 본인에게 관련된 논의에 함께 대화하고 결정할 권리가 있음을 의미합니다. 건강상의 문제로 판단력을 상실하지 않은 상황이 아니라면, 임신 찬반에 대해 자녀가 본인의 신체에 대한 결정을 내릴 권리가 있습니다. 또한 부모가 자녀의 임신 사실을 알지 못하더라도, 자녀는 본인의 신체 및 성 건강에 관련된 의학 및 심리사회적 상담을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이는 자녀가 행사할 수 있는 기본 인권이며, 본인의 성적 취향이나 성 정체성을 지킬 권리가 있습니다. 지적 장애가 있는 자녀라 하더라도, 가능한 한 스스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관련 정보를 받고 적절한 교육과 지원을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본보기가 되는 것만큼 좋은 양육 방식은 없다.

그렇지 않다면 양육이 어려워지기 마련이다."

“Es gibt keine andere vernünftige Erziehung als Vorbild sein,

Wenn es nicht anderes geht, ein abschreckendes.”

Albert Einstein, Physiker und Nobelpreisträger, 1879-1955

성교육 3부작 시리즈 덕분에 인터넷과 학교 도서관을 오가며 다양한 정보와 관점에 대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여러 자료에서 제시하는 공통적인 성교육의 방법은 여느 교육법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경청하고 대화하고, 모르는 점은 함께 자료를 찾아보고, 문제가 발생하면 전문가를 찾는 것입니다.

자녀 성교육이라는 단어 자체에서 부담과 거부감을 느끼는 부모님들이 많습니다. 스마트폰을 통해 포르노를 보는 것이 십 대 사이에서 큰 이슈 거리가 아닌 요즘, 부모님이 자녀와 함께 성에 대한 적절한 정보를 찾아보고 대화를 해 봄으로써, 친구와 포르노가 성에 대한 정보를 얻는 유일한 통로가 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