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rau 4

중국-용의 포획 [2부]

중국 - 용의 포획[1부]





압박이 혁신을 위한 최고의 전제조건


중국은 엄청난 자원을 교육에 쏟고 있다. "자유로운 사고의 결핍과 그에 따른 약점은 경제적으로 거대한 시장을 통해 절충됩니다. 중국인들은 많은 오류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결국, 혁신의 방향으로 나아갈 수밖에 없습니다. 서구의 비행기, 자동차, 주택으로는 서구 삶의 표준에 도달하지 못합니다." 쉰들러의 쿠르트 하에리는 전한다. 이런 압박이 혁신을 위한 최고의 전제조건이라고 한다.


하에리는 중국이 자국의 국민들을 더 많이 중산층으로 끌어올리는 것과 같은 엄청난 도전에 직면해 있기 때문에 중국을 지정학적 위협으로는 보지 않는다. 하지만 베를린 메르카도르 협회의 중국 연구 결과는 좀 다르다. 유럽 국가들이 중국 측에 순응하는 경향이 더욱 커지고 있다고 2월 보고서에서 전한다. 중국은 중국의 이해를 위해 유럽의 정치인, 미디어, 기업, 싱크 탱크, 대학들 사이에서 네트워크를 육성했다. 그렇게 이 감시국가는 자유 민주주의의 대안으로 국내에서의 명성을 강화하고 그 발전모델을 외국에 수출하고 싶어 한다고 한다.


중국은 유럽 국가들을 서로 이간질하기도 한다. 2017년 말 중국은 무역 관계에 관해 EU가 아닌 동부, 중부 유럽 국가의 지도자들을 만나 발칸반도와 동유럽의 사회 기반 시설 프로젝트에 30억 달러를 약속했다. 2016년 부채를 진 그리스로부터는 전략적으로 중요한 피레우스(Piräus)의 항구들을 다수 사들였다.


부채 제국주의


새로운 무역 및 사회 기반 시설망을 통한 중국, 아시아, 유럽, 아프리카를 연결하는 "일대일로 Belt and Road" 즉, "신실크로드 Neue Seidenstrasse"는 세계 인구 3분의 2와 세계 경제의 3분의 1이 연결되며 중국 경제가 유럽으로 들어오는 것을 촉진시킬 것이라고 한다. 중국은 이 새로운 교역로에 있는 나라들에 저렴하게 돈을 빌려주고 대신 그 건설 사업을 중국 기업들이 양도받는다. 또한 지하자원에 대한 자국의 수요 충족을 위해 아프리카에서 어업권과 채광권을 확보하고 있는데, 이미 중국에 많은 채무를 진 나라는 중국에 영원히 의존하게 된다.


집에 전등을 켤 전기가 없어 가로등 아래에서 대학 논문을 썼던 기업인 민 왕은 20년 전부터 스위스에 살고 있다. "저는 스위스인들이 매력적인 중국의 발전에 다가갈 수 있도록 하고 싶습니다.", "중국은 의심의 여지 없이 훨씬 더 중요해질 것입니다. 어쩌면 우리는 실제로 서양에서 동양으로 넘어가는 패러다임의 전환 앞에 서 있는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에게 중국은 여전히 블랙박스와 같습니다. 이제 그 상자를 열어야 합니다." 민 왕은 투자자들이 기업의 중국화가 아닌 노하우에 관심이 있다고 전한다.


"우리의 중산층은 만성적인 손실 공포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사람들이 풍요로운 미래를 믿고 있죠. 그리고 이것은 점차 전체 아시아로 번져나가고 있습니다. 이 점이 또한 서방세계에는 하나의 도전이 될 것입니다." 구르트 하에리는 덧붙인다.



중국 - 용의 포획[1부]



윗글은 Beobachter 의 허가 하에 번역, 요약한 것이며 원본 링크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s://www.beobachter.ch/wirtschaft/china-auf-dem-vormarsch-die-schweiz-den-fangen-des-drachen

오역을 발견할 시 메일 주시면 참조하겠습니다.

조회 17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