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H

코로나19 무료 자가진단키트

스위스에서는 4월 7일부터 약국에서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Selbsttest)를 무료로 배포하고 있다. 의료보험카드를 제시하면 한 사람 당 매월 5개의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를 받을 수 있다. 현재 배포 중인 자가진단키트의 제조업체는 에스디 바이오센서(sdbiosensor.co.kr)라는 한국 회사로, 스위스의 제약회사 로슈(Roche)가 이 제품을 수입해 스위스와 독일에 공급하고 있다.

스위스의 약국은 4월 7일부터 사람들이 한꺼번에 모여들 것으로 예상하고 부활절 연휴 동안 무료 자가진단키트 5개를 한 묶음으로 미리 준비해 놓기도 했다. 4월 7일 오전에는 예상보다 많은 사람이 줄을 서지 않았지만, 오후가 되면서 무료 자가진단키트를 받으려는 사람이 늘어났다. 취리히에 있는 Hirsch-Apotheke는 약국 중에서 처음으로 인터넷(fairmask.ch)에 자가진단키트를 제공하고 있다. 가족 구성원의 의료 보험 번호만 알고 있으면 한 사람이 가족 모두의 자가진단키트를 주문할 수 있다. 취리히 주만 해당하는 것이 아니라 스위스 전 지역에 배송 가능하다고 한다. Fairmask에 가입하면 재주문을 하지 않아도 매월 5회 무료 자가진단키트를 배송비 없이 보내준다.

오늘 이 사이트에 들어가 보니 현재 주문량이 많아 무료 자가진단키트를 받는데 1주일 걸릴 예정이라고 되어 있다. 로슈가 자가진단키트 수요를 충족시킬 수 없는 이유도 있지만, 현재 주문량이 너무 많아 의료 보험 정보를 확인하는 데도 2-3일이 걸린다고 한다. Hirsch-Apotheke 책임자 알랭 루에프(Alain Rueff)는 인터넷 주문은 감염이 두려워 약국 방문을 꺼리거나, 신체적으로 문제가 있어 약국 방문이 불가능 하거나, 근처에 약국이 없는 사람들을 위해 제공한 것이라고 한다.

스위스 최대 온라인 약국 Zur Rose(zurorse.ch)도 자가진단키트를 제공할 것이라고 회사 대변인이 밝혔다. Amavita 약국 체인과 Coop Vitality의 책임자들은 물류 및 회계상의 이유로 지금은 자가진단키트를 온라인상에서 취급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지만, 앞으로 어떻게 할지는 상황을 지켜본 후 검토할 것이라고 한다. 온라인에서 제공할지에 대해서는 완전히 배제하지는 않았다.

그럼 언제 자가진단검사를 하는 게 좋을까? 우리 집 둘째 아이가 17일과 18일에 제네바에서 개최되는 배드민턴 대회에 참가한다. 금요일 오후에 같은 클럽에 있는 아이들 몇 명과 트레이너 2명이 대절한 미니 버스를 타고 제네바로 갈 예정이다. 트레이너가 이동하기 하루 전인 목요일에 꼭 자가진단검사를 하라고 안내문을 보내왔다. 연방 보건청에서도 모임이 있기 바로 직전에 자가진단 검사를 하고 최대 24시간 동안 검사 결과를 관찰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항공 여행이나 국경을 넘어야 하는 경우에는 자가진단검사가 아닌 신뢰성이 높은 PCR 검사를 받아야 한다. 요양원 방문과 같은 위험군으로 분류된 사람이나 증상이 있거나 양성 반응을 보인 사람과 접촉해야 할 경우 자가진단검사는 신뢰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사용해서는 안 된다고 한다. 또한 자가진단검사는 병원, 요양원, 사회 의료기관을 위한 것이 아니며, 위험 지역에서 스위스로 귀국한 후 자가격리를 끝내기 위해 사용해서도 안된다고 한다.

약국이나 코로나19 검사센터에서 전문가가 하는 무료 긴급항원 진단검사(Schnelltest)와 자가진단검사의 차이점은 긴급항원 진단검사가 더 높은 신뢰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긴급항원 진단검사를 받기 위해서는 예약을 해야 하고 검사받을 장소로 이동해야 한다. 자가진단검사의 경우 양성으로 판정되어도 당국에 즉시 보고되지 않으며, 다시 신뢰성이 높은 PCR 검사를 받아야 한다.

연방 보건청 대변인 요나스 몬타니(Jonas Montani)는 자가진단 테스트는 단지 무증상 감염자를 걸러내기 위한 추가적인 조치에 불과하다며 이미 예방접종을 받은 사람도 자가 진단 테스트 검사를 할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증상을 보이는 사람은 자가진단 테스트가 아닌 PCR 검사를 꼭 받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기사와 관련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좀 더 상세히 읽을 수 있습니다.

https://www.tagesanzeiger.ch/wie-komme-ich-zu-einem-selbsttest-188996505788

https://www.tagesanzeiger.ch/so-funktioniert-der-neue-selbsttest-833458085666

https://www.tagesanzeiger.ch/erste-apotheken-bieten-corona-selbsttests-im-abo-an-585713414646

https://www.tagesanzeiger.ch/was-die-neuen-selbsttests-koennen-und-was-nicht-777777342647

조회 69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