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youngmiyou

콧물을 흘리는 아이, 학교에 가도 될까?

날씨가 선선해지며, 콧물이나 기침 같은 가벼운 감기 증상이 있는 아이들이 학교에서 집으로 돌려보내지는 일이 빈번해지고 있다. 겨우내 콧물을 달고 사는 어린아이들의 부모는 올 겨울 내 집에만 있어야 할 지 모른다는 생각에 불안하다. 어린아이는 코로나바이러스에 큰 영향을 받지 않으니 «12 세 미만의 어린이는 "모든 경우"검사를 받을 필요는 없다.»는 것이 연방보건부 (BAG)의 공식 입장이다. 하지만 « 가벼운 증상이 있는 아이는 증상이 사라질 때까지 집에 머물러야 한다»고도 덧붙인다. 연방 보건부의 입장은 해석이 자유롭다.



칸톤 취리히 리히터스빌 초등학교는 «38도 이상의 열이 있는 경우», «토하거나 설사를 할 경우», «눈에 염증이 생겼을 경우», «기침을 심하게 하거나 콧물 감기에 걸렸을 경우» 집에 있어야 하고, 증상이 없는 시간을 최소 24시간 넘기고 난 후 학교로 갈 수 있다는, 그림이 그려진 구체적인 설명서를 집으로 보냈다. 문제는 콧물감기다. 교사협회 회장 다그마 뢰슬러Dagmar Rösler는 타게스 안차이거와의 인터뷰에서 «어떤 학교에서는 콧물을 흘리는 아이를 집으로 돌려보내고, 어떤 학교에서는 열과 기침 증상이 없으면 학교에 와도 된다고 한다.» 며 학교나 교사마다 다른 규칙이 적용돼 학부모를 헷갈리게 한다고 한다.


가벼운 증상과 테스트 음성 결과

실제 가벼운 감기 증상이 있다고 몇 날 며칠 아이를 학교나 보육 시설에 보내지 못하게 되는 것보다는 코로나바이러스 테스트 후 음성 결과를 받은 후 아이를 학교로 보내겠다는 부모들이 많아지며 여름 방학 이후 어린아이가 테스트를 받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연방보건부BAG에 따르면 스위스 전역에서 주 당 10 세 미만의 어린이 1,100명에서 많으면 4,000 명까지 테스트를 받고 있고, 그 중 주 당 10명에서 30명 정도가 양성 결과를 받는다고 타게스 안차이거는 전했다.


하지만 어린이의 코로나 테스트에 관한 의견은 분분하다. 타게스 안차이거가 인터뷰한 제네바 대학 바이러스학자 이사벨라 에케를레Isabella Eckerle는 «12 세 미만의 어린이가 얼마나 다른 사람을 전염시키는지에 관한 질문은 과학적으로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그렇기 때문에 12 세 미만의 어린이도 더 광범위하게 검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했다. 코로나 감염 때문에 학교가 다시 문을 닫을 가능성을 선제적으로 줄이는 것이 낫다는 입장이다.


반면 스위스 소아과 의사들은 테스트에 반대하는 입장으로, 베른 인셀 병원의 소아감염학자인 크리스토프 에비Christoph Aebi는 «Covid 19에 감염된 것으로 입증된 어린이의 20 ~ 30 %만이 코감기 증상을 보이지만, 약 70 %는 열이 있다. 열이 있는 어린이는 24 시간 동안 열이 나지 않을 때까지 집에 계속 머무르는 것이 중요하다»며 감기 증상이 있는 아이들 모두를 테스트하는 것은 의미 없다고 타게스 안차이거와 인터뷰 했다. 독감 파동이 있을 겨울이 되면 코로나바이러스 테스트를 하려는 횟수는 훨씬 더 늘어날 것이고, 소아 병원과 소아과는 코로나 감염 때문인지 독감 때문인지 모를 감기 증상의 아이들로 과 부화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스위스 소아과 의사와 학부모, 교사들은 연방정부가 스위스 전국에 통용되는 어린이의 코로나 테스트에 관한 분명하고 통일된 규칙을 만들어 감기 증상의 아이를 언제 다시 학교에 보내도 좋은지 알 수 있게 해달라고 연방정부에 요구하고 있다. 연방보건부BAG는 현재 12세 미만 어린이에 대한 권장 사항을 수정하고 있고, 10월 중순까지는 개정안을 발표할 것이라고 전했지만, 각계의 압력이 거세지기 때문에 더 빨리 나올 수도 있다고 한다.


참조기사

Dürfen Kinder mit Schnupfen in die Schule – Tages Anzeiger 10.9.20

https://www.tagesanzeiger.ch/duerfen-kinder-mit-schnupfen-in-die-schule-454666221497

Hat das BAG die Kinder vergessen – SRF Echo der Zeit 12.9.20

https://www.srf.ch/play/radio/echo-der-zeit/audio/hat-das-bag-die-kinder-vergessen?id=db365117-54b4-4133-bac9-e250c11ce7fd

조회 62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