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H

포스트 택배 물량 급증으로 배송 지연

코로나 19로 셧다운이 시작된 어느 날, 정기 구독을 하는 신문사에서 코로나 19로 인해 조간신문이 평소보다 늦게 배달될 수도 있으니 양해해 달라는 안내문을 받았다. 하지만 10시 이전까지는 배달될 예정이며, 문제가 있을 땐 서비스 센터로 알려 달라고 했다. 새벽 6시쯤에 오는 신문은 가끔 7시에 오는 경우도 있었지만, 어차피 아침에 그렇게 일찍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불편함을 몰랐다. 그리고 여전히 우편물들도 소포도 잘 도착하고 있었기에, 이런 공공기관들은 홈스쿨링과 홈오피스로 직원들이 정상적으로 출근하지 않아도 문제없이 잘 돌아가고 있다고 여겼다.


홈스쿨링으로 시간이 많아진 아이가 온라인 서점에서 책을 주문했는데, 2-3일 만에 도착했던 책이 4-5일이 지나서야도착했다. 4월 5일 천 마스크를 만들면서 필터용으로 사용할 부직포를 인터넷으로 주문했다. 그런데 4월 17일 주문한물건이 도착할 예정이라는 답 메일을 받았다. 지난주 정부에서 포스트(스위스의 우체국)의 택배 업무가 원할하게 이루어지지 않는다며, 빠른 해결책을 제시할 것을 포스트에 요구했다는 기사가 생각났다.


Covid 19로 인한 셧다운으로 생필품을 파는 곳 외에는 전혀 소비가 이루어지지 않을 것처럼 보이지만 그렇지도 않은것 같다. 오프라인의 가게를 이용할 수 없게 되자 온라인을 통해 다양한 물건을 주문하고 있고, 따라서 배달이나 택배서비스와 관련된 운송, 창고업 관련 산업의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지난주 스위스 공영 방송 SRF 1에서 택배 물량의 증가로 인한 포스트의 어려운 상황을 방송했다. 현재 들어오는 물량은 크리스마스때 들어오는 물량보다 더 많다고 한다. 하지만 직원은 그때보다 20% 더 줄었다고 한다. 위험군에 속한 직원과 홈스쿨링으로 자녀를 돌봐야 하는 직원은 출근이 어렵고, 사회적 거리 두기로 인해 더 많은 사람을 고용할 수도 없다고 한다.

4월 3일 타게스 안차이거는 코로나 19로 인해 포스트가 위기에 놓여 있다는 기사를 실었다. 포스트는 현재 배송 서비스업계를 장악하고 있다. 이메일로 우편 업무가 줄어들자 택배 업무에 뛰어든 포스트는 20kg이 넘지 않는 택배의 80%를처리하고 있다. 물류센터와 영업망 그리고 네트워트를 확보한 포스트는 대형 온라인 업체와 갑을관계이며, 시설과 장비가 열악한 중소 택배 업체는 이 경쟁에서 자리 잡기 힘든 상황이다.

포스트에 따르면 연방 정부의 셧다운 정책으로 비대면 소비가 크게 늘어 대형 온라인 쇼핑사이트의 주문량이 많이 증가했고, 소상인들도 포스트 택배를 이용해 물건을 팔고 있기 때문에 택배 물량이 갑자기 증가했다고 한다. 이로 인해배송이 지연될 뿐만 아니라 직원들은 과도한 업무량에 시달리고 있다는 것이다. 사태가 심각해지자 일부 온라인 판매업체는 택배 업무를 맡아 줄 다른 업체를 찾고 있다고 한다.

포스트와 여러 관련 파트너들은 원활한 택배 배송을 위한 방법을 찾고 있다. 몇몇 스위스 물류 서비스 업체에서 택배를 주소지별로 나누는 업무와 운송 업무를 위해 필요한 인력을 포스트에 제공하기로 했다. 작은 소포는 포스트에서 우편업무를 담당하는 곳에서 처리하기로 했다. 또한 온라인으로 주문한 물건을 생필품 가게나 우체국에서 직접 찾아갈 수 있도록 하고, 온라인 숍을 운영하는 소매업자는 고객에게 보낼 물량을 개별적으로 일부 사전 분류해서 포스트에 보내기로 했다.


한 포스트 직원은 방송 인터뷰에서 지금은 정말 필요한 물건만 주문해 달라고 요청했다. 자전거부터 평면 텔레비전까지 택배 물품도 다양했다. 이러한 물건을 주문한 사람들에게는 어쩌면 이 시국에 정말 필요한 물건일 수도 있다. 요즘 택배센터로 많이 들어오는 물건은 흙이라고 한다. 봄이라 정원이며 밭에 필요한 흙을 많이 주문하고 있는 모양이다. 사실 나도 어제 깻잎 씨앗을 심으며 집에 있던 흙이 모자라 주문해야겠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이 방송을 보고 나니 한동안 흙은 주문하지 못할 것 같다.


기사와 관련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좀 더 상세히 읽을 수 있습니다.

https://www.tagesanzeiger.ch/post-veraergert-kunden-haendler-suchen-alternativen-436622495720

https://www.tagesanzeiger.ch/sozialpartner-halten-die-versorgung-der-schweiz-aufrecht-885484149778

조회 31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