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rau 4

1000프랑 지폐

가치, 사용성, 무게: 1000프랑권 지폐에 대한 6가지 사실


스위스와 1000프랑 지폐에는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 지폐 하나가 전 세계적인 가치를 지닌다.


타게스안차이거 2019년 3월 5일





세계에서 두 번째로 비싼 지폐


2014년 싱가포르는 만 달러 지폐의 생산을 중단했으며 이 지폐는 화폐 유통에서 철수된다고 한다. 따라서 스위스의 천 프랑 지폐보다 더 큰 가치를 지닌 지폐는 현재 약 7400프랑의 가치를 지닌 석유 생산국 브루나이 Brunei의 만 달러 지폐 하나 뿐이다.   


운반이 용이한 천 프랑권 지폐

 

천 프랑권 지폐로 백만 프랑은 약 1.14kg이고 이 지폐를 쌓으면 높이는 10cm가 된다. 같은 금액이 500 유로 지폐로는 거의 2kg이 나가고 100달러 지폐로는 약 10kg이 된다. 만약 백만 프랑에 해당하는 금을 운반한다면 족히 24kg은 될 무게를 끌고 가야 한다.   

 

5천 프랑권은 생기지 않는다

 

3년 전, 추크(Zug) 스위스 국민당(SVP) 주 의원 두 명은 한 발의에서 현금 사용을 억제하려는 노력에 반대하는 표시의 일환으로 주정부 각료가 연방 정부에 의회 발의를 통해 5000프랑권 지폐의 발행을 지지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주의회는 5000 프랑권 발행을 위한 발의에는 반대했지만 국민은행에서 현재 발행되는 지폐 종류를 법으로 명시하는 발의는 통과시켰다. 그러나 상원에서 이 발의를 거부했다.  


영구한 가치를 지닌 천 프랑권 지폐

 

스위스 국민은행이 새로운 지폐를 발행하면 예전 지폐들은 20년의 교환기간 후에 그 유효성이 소실된다. 연방위원회와 국민은행은 이 교환기간을 법에서 삭제하고 싶어 하지만 상원은 거기에 반대했다. 봄 회기에 이 지폐 교환 기간에 대한 의안이 하원에 제출되는데, 하원의 자문 위원회에서는 교환기간의 삭제를 추천하고 있다.     

 

1000프랑권 지폐의 사용

 

스위스 국민은행은 2년 전 현금 사용에 대한 대규모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설문 응답자의 40%가 지난 2년 내에 적어도 한 장의 1000프랑 지폐를 소유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많은 이들이 무엇보다도 우체국 창구에서 청구서 금액을 지불할 때 1000 프랑 지폐를 사용한다. 응답자의 37%만이 지갑에 넣어두는 현금 외에도 집이나 은행 금고에 현금을 보관한다고 답했다. 하지만 세무당국 관계자도 볼 수 있는 상황에서 사람들이 설문에 숨겨둔 현금에 대해 언급할 거라고 믿는 것은 순진한 생각일 것이다.    

 

상점에서 1000프랑권 지폐를 거절할 수 있다

 

1000프랑 지폐는 합법적인 지불 수단이지만 상점은 이 지폐를 받을 것인지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다. 다만 상점에서는 계산대나 이용 약관 같은 곳에 주의 표시를 해놓아 천 프랑권 지폐를 받지 않는다 것을 고객에게 알려야 한다. 수많은 상점, 식당, 주유소 등이 1000프랑 지폐나 많은 양의 작은 동전을 받지 않기도 한다. 일부는 현금조차 받지 않는 곳이 있다.   

 



윗글은 Tagesanzeiger의 허가 하에 번역한 것이며 원본 링크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s://www.tagesanzeiger.ch/wirtschaft/unternehmen-und-konjunktur/wie-viel-wiegt-eine-million-franken-in-tausendernoten/story/18569584


조회 26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