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Yunhi

6월 19일 Covid-19 비상사태 해제

3월 16일에 전격적으로 선포되었던 Covid-19 비상사태가 6월 19일로 다시 전격적으로 해제 된다. 너무나 긴박하게 선포되었던 것만큼의 박자감으로 완화조치 발표도 속도가 있어 기자회견을 한번 확인하지 못하면 이미 코로나 바이러스 소식은 낡은 것이 정도이다. 

생활 방역과 홈오피스는 여전히 권유사항으로 유효하지만, 한 때 올 한 해 모든 일정이 취소될 같았던 암울한 예상은 차츰 혹시 이것도 가능할까? 혹시 저것도 가능할까? 하는 기대감으로 대치 된다. 

무엇이 언제부터 가능한 지난 기자회견 내용을 중심으로 알아 본다. 

BAG Stand 27. Mai 2020


노약자

노약자들에 대한 지금까지의 강력하게 제한되었던 사회생활 금지 수칙은 6월6일부터 해제 된다. 이제 조부모들이 손주도 돌볼 수 있다. 

모임

교회 예배는 지난 5월 28일부터, 30명 이하 개인 모임(개인적인 축구게임, 피크닉 등)은 5월 30일부터 이미 가능해 졌다. 물론 거리지키기는 유효하나 규정된 보호안은 필요치 않다.  

6월 6일부터 공적 행사는  300명 이하까지 가능해 진다. 이로써 가족의 행사나 데모, 콘서트, 연극공연, 영화 상영등이 일시에 개방된다. 행사 개최자는 보호 컨셉안을 나름대로 세워야 한다. 하지만 거리지키기 수칙을 절대적으로 준수해야 하는 것은 아니고(예: 결혼식 모임에서 춤을 있다) 모임에 참가한 사람의 이름과 전화번호가 확보 되어 추적할 있어야 한다.

스포츠

스포츠 행사와 정기 연습은 6월 6일부터 가능하다. 300명 이하의 스포츠 경기 행사(스포츠 인과 관중 합계한 수)도 허락된다. 정기 연습 출석자 리스트 확보는 의무 사항이다. 예외는 신체접촉이 주가 되는 스포츠 종목(씨름, 유도, 복싱, 쌍으로 추는 춤 등)인데 이는 7월 6일까지 잠정적으로 금지 된다.  

요식업계와 바, 클럽

식당은 6월 6일부터 접촉자 명단 확보가 가능한 경우 단체 손님도 받을 있다. 디스코텍과 클럽도 하루 저녁 300명 내에서 출입자 파악 하에 거리지키기 수칙을 지키지 않아도 영업이 허가된다. 밤12시에서 새벽 6시까지는 문을 닫아야 한다. 

여행/여가 업종

자일파크, 로델반 포함 산악 리프트는 6월 6일을 기해 운영을 재개한다. 리프트에는 대중교통에 유효한 수칙이 적용되며, 거리를 지킬 없는 경우 마스크를 사용할 것을 권유한다. 캠핑장, 카지노, 놀이 공원, 동물원, 식물원, 웰니스 시설 등도 6월 6일부터 모두 열린다. 수영장도 6월 6일부터 일반 고객에게 개방한다. 300명 이하의 방학 캠프와 아동/청소년 방학 프로그램들도 보호 컨셉 하에서 가능해 진다. 

학교와 직장

6월 6일부터 김나지움, 직업학교도 출석수업 개학을 한다. 상세한 수칙은 칸톤 개별 학교의 책임하에 있다. 

출퇴근 시간 대중교통 수단에 과부하가 걸리지 않도록 고용주는 고용인에게 가능한 홈오피스를 유지하도록 보건부는 권유한다.  또한 위험군에 속하는 노동자는 홈오피스나 유급휴가를 요구할 권리가 있다. 

국경

6월 15일부터 독일, 프랑스, 오스트리아에 대한 국경은 개방된다. 일방적으로 개방을 선언한 이탈리아와의 문제는 아직 협의 중에 있다. 법무 장관 카린 켈러-수터에 의하면 7월 6일을 기해서 쉥겐 국가와의 국경은 개방될 것으로 전망 된다. 

정치

국민 발의나 국민 투표를 위한 서명을 받는 일은 6월 1일부터 허락된다. 

연방정부는 6월 19일부터 비상사태 체제를 해제하고 연방정부에게 판데미로 인해 주어졌던 독점 결정권을 완화할 것이라고 한다. 우선은 판데미법에 근거한 "비상사태"에서 "특별상황"으로 전환하게 된다.  

관련 기사

https://www.nzz.ch/schweiz/coronavirus-in-der-schweiz-die-neusten-entwicklungen-ld.1542664

https://www.tagesanzeiger.ch/das-sozialleben-kommt-wieder-in-gang-170612966250

https://www.watson.ch/!386473059?utm_medium=social-team&utm_source=facebook&utm_campaign=fb_news

https://www.bag.admin.ch/bag/de/home/das-bag/aktuell/medienmitteilungen.msg-id-79268.html

조회 104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