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youngmiyou

CIA의 대형 비밀 첩보 스캔들, 그 중심에 스위스가 있다

2차 세계 대전 이후 가장 광범위하고 가장 성공적이었던 비밀 첩보 작전이 전 세계에 그 모습을 드러냈다. 이름하며 크립토리크. 반 세기 전 스위스의 칸톤 축 Zug에 있었던 크립토 주식회사 Crypto AG는 암호 해독기를 만들어 총 130개국에 팔았다. 그 암호 해독기를 미국 비밀 정보기관 CIA와 독일 연방 정보국 BND가 조작했고, 그 기계를 통해 각 국가의 비밀 정보 통신을 수 십 년간 도청해왔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CIA는 70년대부터 리히텐슈타인Lichtenstein에 유령 회사를 두고 Zug에 있는 크립토 주식회사를 관리해왔다.



암호 해독기는 전쟁 중에, 혹은 대사관과 각국 정부들 사이의 긴급 비밀 통신을 해독하는 데 사용됐고, 미국은 이를 통해 추정하기도 힘들 만큼 많은 정보를 수집했다. 이 사실은 ZDF와 스위스 공영 방송 프로그램 «룬드샤우Rundschau», «워싱턴 포스트»가 협력한 조사를 통해 드러났고, 몇 달에 걸친 팩트 체크와 당국 관계자의 증언을 들은 후 폭로했다. 헬무트 콜 Helmut Kohl 이 총리 였던 당시 독일 정부에서 비밀 정보기관의 코디네이터로 일했던 베른트 슈미드바우어Bernd Schmidbauer는 미국과 독일의 협동작전이 있었음을 확인해줬고, 그 작전이 «세계를 더욱 안전하게 하는 데 공헌했다»라고 말했다.


크립토 주식회사의 암호 해독기를 산 고객들은 스위스 최고 기술과 스위스 중립성을 믿었다. CIA와 BND는 그 점을 악용해, 예를 들면 이란과 벌였던 미국 인질 구출 협상을 하면서, 리비아가 미국을 상대로 한 테러를 규명하면서, 1989년 파나마 침공 시 등 많은 상황에서 크립토 암호 해독기를 통해 얻은 정보를 활용했다. 1982년 영국과 아르헨티나가 벌였던 포클랜드 전쟁에서는 미국이 아르헨티나의 비밀 정보를 해독해서 영국에게 전달했다.


스위스 축Zug에 있는 회사가 미국과 독일의 비밀 정보 당국을 위해 일한다는 의혹은 90년대 초 처음 불거졌지만, 회사는 의혹을 강하게 부정했고, 관련 증거는 찾을 수 없었다. 1993년 독일 비밀 정부 기관 BND는 크립토 주식회사와의 관계를 끊었고, 이후 미국 CIA는 최소 2012년까지 이 작전을 계속해 왔다는 것이 드러났다.


외교 문제에 있어서 중립성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스위스에게, 이제 가장 중요한 질문은 스위스의 국가 기관이 언제부터 이 작전에 대해 알았느냐는 것이다. SRF «룬드샤우Rundschau»에 따르면 90대 상황이 기술되어있는 CIA 문서에는 스위스군 정보 당국의 «고위 관직자»들이 크립토 주식회사와 독일, 미국과의 관계를 인지했고, 그 작전을 감쌌다고 한다. 또한 «정부의 핵심 관계자들»도 이 사실을 알았다고 한다.


연방위원회는 지난 1월 15일 전 연방 판사 니클라우스 오베르홀처Niklaus Oberholzer에게 관련 내용을 조사하고, 사실 관계을 명확히 하라고 위임했다. 오베르홀처는 6월 말까지 국방부에 보고서를 제출해야 한다. 녹색당의 원내 대표인 발트하자르 글래틀리Balthasar Glättli는 SRF 방송에서 의회 수사 위원회(PUK)를 가동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의회 수사 위원회는 연방의회에 주어지는 의회 감독기구 중 가장 강력한 수단이다. 스위스 역사에서 지금까지 4번 사용됐고, 가장 최근은 1996년에 있었다.


스위스 TV «Rundschau»에서 2020년 2월 12일 수요일 관련 내용을 특별 방송했다.

방송 링크

https://www.srf.ch/news/schweiz/geheimdienstaffaere-cryptoleaks-ein-riesiges-problem-fuer-die-schweiz

참고 기사

https://www.tagesanzeiger.ch/schweiz/standard/riesige-spionageoperation-der-cia-lief-ueber-die-schweiz/story/20957930

https://www.tagesanzeiger.ch/schweiz/standard/die-cryptoleaks-erklaert-in-sieben-punkten/story/11747619

조회 53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