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rau 4

K-POP 만들어진 밴드에서 세계의 개척자로



얼마 전 타게스 안차이거 한 면 전체를 장식한 K-Pop 관련 기사가 있어 소개한다. 물론 해당 기사는 글을 작성한 기자의 생각이지만 스위스인이 어떻게 K-Pop을 바라보는지도 흥미롭다. 





K-Pop 팬들이 정치적 동기가 담긴 소셜 미디어 행동으로 전례 없는 주목을 끌고 있다. 이 현상에 관해 설명해 보고자 한다.   


K-Pop 팬들은 힘이 있고 트럼프를 좋아하지 않는다는 것을 이제 미국의 백악관도 알게 됐다. K-Pop 팬들은 6월 20일 열린 오클라호마 털사 스타디움의 선거 유세에서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겨우 6 천 명의 관중 앞에 서도록 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이 스타디움은 만 9천 명 이상의 인원을 수용하는 곳이다. 수천 명의 사람들이 이벤트의 티켓을 예약하고 나서 사용하지 않은 채 폐기해버렸다.   

    

소셜 미디어 채널 트위터(Twitter)와 틱톡(Tiktok)에서 그 당시 누구도 보여준 적 없던, 트럼프를 곤란한 상황에 몰아넣는 계획이 세워지고, 확산됐다. 한국 재단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약 1억 명의 K-Pop 팬들이 있다고 추정한다. 이제 그들의 온라인 파워는 정치적 관심사를 위해서도 팬들을 움직이게 한다. 6월 초 수많은 미국 K-Pop 팬들의 트위터는 수만 개의 인종차별적 해시태그 #WhiteLivesMatter를 한 게시물로 넘쳐났다. K-Pop 팬들은 그런 게시글에 단편 영상과 사진들, 반인종차별주의 성명들을 덧붙였다. 그로 인해 우익 극단주의 트위터 사용자들의 #WhiteLivesMatter 트윗들이 덮여 거의 찾아볼 수 없게 됐다. 


K-Pop 팬들은 얼마나 정치적인가? 그들의 관심사는 무엇인가? 무엇을 위해 팬 활동을 하며 그게 트럼프와는 무슨 관계가 있는가? 팝과 정치 현상에 관한 주요 질문들에 답해본다.  



1. K-Pop이란 무엇인가?

«K»는 «한국-Korea»을 의미한다. K-Pop은 간단히 말해 한국, 즉 대한민국의 대중음악이다. 독재국가인 북한에서는 대중음악이 국가에서 검사를 받은 현대적 악기로 편성된 민속 음악이다.  


2. K-Pop은 어떤 음악인가?

K-Pop은 현재 젊은 청취자들에게 가장 잘 어필하는 모든 스타일 요소가 합쳐져 있다. 한 곡의 노래 안에서 강한 트랩 비트가 신디사이저 소리 가득한 이디엠(일렉트로닉 댄스 뮤직, Electronic Dance Music) 음악과 어우러지고 껌처럼 달라붙을 듯한 후렴구가 이어진다. 서구 팝에 익숙한 귀에는 이런 거친 혼합 스타일이 일관성없이 들릴 수 있지만, K-Pop 팬들의 급격하고 지속적으로 고무된 듯한 소비 행동은 그 어떤 장르보다 진지하다. K-Pop은 언어적으로도 다양성을 구축하고 있는데, 노래에 중국어, 일본어 혹은 영어로 된 가사 부분들이 섞여 있고, 노래나 앨범이 자주 영어 혹은 일본어 버전으로 발표되기도 한다. 여러 언어를 사용한다는 것은 이들의  활동이 국제적 성공을 겨냥한다는 것을 명확히 해준다. 또한 밴드의 구성원들이 노래를 직접 작곡하기도 한다. 

    

3. K-Pop은 새로운가?

그렇지 않다. 스키복을 입고 랩을 하면서 브레이크 댄스를 추던, 1990년대 보이그룹 서태지와 아이들, H.O.T가 영향을 주었다. 그들의 모델은 당시 미국과 유럽에서 성공적으로 길러져 수년간 시장을 장악했던 보이 밴드다. 그들이 나오기 전 한국의 팝은 국가에 우호적이고 순종적이었다. 그 때문에 처음 서구의 영향을 받은 밴드들은 슈퍼스타급 영향력을 발휘했고, 이는 K-Pop을 비즈니스 모델로 만들었다. 2012년 싸이(Psy)는 한국 최초의 세계적 히트송 «강남 스타일»을 냈다. «강남 스타일»은 K-Pop 요소들을 최고로 끌어올렸다. 파고드는 신디사이저 멜로디와 두 마디 후렴구는 세계를 강타했고 익살스런 카우보이 춤은 히트치는데 기여했다. 이 노래의 비디오는 유튜브에서 10억 뷰 이상을 기록한 최초의 동영상이다. «강남 스타일»의 성공이 보여주는 것은 다음과 같다. 팝은 노래 그 이상의 것이며 거기엔 외모, 춤, 비디오가 속하고, K-Pop은 이를 알고 있다.   


4. K-Pop의 규모는 얼마나 되나?

2019년 IFPI(국제 음반 산업 협회)의 글로벌 뮤직 리포트에 따르면 한국(인구가 5천 백만인)은 미국, 일본, 영국, 독일, 프랑스에 이어 세계 최대 음반 시장 6위에 랭크됐다. 가장 유명한 한국의 보이 그룹 BTS는 2019년 월드 투어에 힘입어 팝 거장 아리아나 그란데나 롤링 스톤즈를 제치고 «포브스»의 가장 돈 많이 받는 음악가 15위에 올랐다. K-Pop 밴드는 디지털 발전소다. BTS의 경우 세계 최대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Spotify에서 총 80억 스트림과 140억 번의 유튜브 재생 기록을 지닌 이 분야 최대, 최장 기업이다. 특히 비디오 부문에서는 K-Pop이 시각적 뿐만아니라 숫적으로도 새로운 기준을 세운다. 걸 그룹 블랙핑크의 새 비디오 «How You Like That»은 주말 24시간 동안 유튜브에서 8천6백만 뷰를 달성했고, 이로써 최고 마크를 달았던 동료 BTS의 천2백만 뷰를 뛰어넘었다. 노래가 새로 나올 때마다 팬들은 온라인으로 스트리밍 파티를 약속하고 그 곡을 계속 재생한다.        


5. 이 밴드들은 어떻게 생겨나나?  

K-Pop 그룹은 K-Pop 시험관에서 길러진 생산물이다. 그룹 구성원들은 캐스팅이 되어, 수년간 훈련을 받고, 목표에 맞게 구성된다. 한국에서는 4개 회사가 시장을 장악하고 있으며 현재 가장 성공적인 활동을 벌이고 있는 것은 보이그룹 BTS와 걸그룹 Blackpink다. 아이돌로 불리는 이들 밴드의 구성원은 엄격한 계약 관계를 맺고 있는데, 그에 따라 항상 예의 바르고, 스캔들을 만들지 않으며, 마약을 하지 않고, 팬들을 위해 공개적으로 연애를 하지 않는다. 또한 그룹 내에서 멤버들은 명확한 역할을 갖고 있다. 보통 가장 경험이 많고 영어를 할 수 있으며 경영진과 연결고리가 있는 멤버가 리더다. 또한 래퍼, 메인 댄서, 막내, 가장 잘생긴 멤버가 있다. 이는 걸 그룹도 마찬가지다. 혼성 K-Pop 밴드도 있지만 보이그룹, 걸 그룹 보다는 덜 성공적이다. 이들 밴드가 받는 압박은 엄청나고, 겉으로 보이는 완벽한 모습과 같은 기대가 항상 지켜지는 것은 아니어서, 매춘 스캔들이나 여러 아이돌의 자살이 최근 이 분야를 뒤흔들기도 했다.            


6. 팬들은 어떻게 활동하나?

K-Pop 팬들은 어리고, 다양하며, 인종차별에 반대하고, 동성애자들에 우호적이다. 트위터에 따르면 2019년 K-Pop 팬들은 60억 개가 넘은 트윗을 했고, 그것으로 이 플랫폼에서 K-Pop을 가장 큰 테마로 만들었다. 가장 큰 K-Pop 그룹은 소셜 미디어 팔로워가 수천만 명에 달한다. 팬들의 글로벌 네트워크는 비교 불가로 북미, 남미, 유럽, 전 아시아에 거대한 커뮤니티들이 존재한다. 심지어 자체 커뮤니케이션 툴이 있는데 Amino라는 이름의 이 채팅 앱을 통해서 서로 소통한다. K-Pop 팬 그룹들은 좋아하는 밴드의 이름을 딴 Army, Stars, Blinks와 같은 명칭이 있다. 자신들의 아이돌이 어디에 출현하든지 해당 이벤트 며칠 전부터 굉장히 예의 바르게 행사장 앞에 줄 서 기다린다. BTS가 처음 미국에 도착했을 때 토크쇼 진행자 엘런 드제너러스는 마치 비틀즈 때 같다고 말하기도 했다.                


7. K-Pop은 정치적인가?

본질적으로 정치적이진 않다. 하지만 가장 유명하고 그 때문에 가장 영향력 있는 밴드 BTS는 정치적 힘을 지니고 있다. 그들의 등장만으로도 입장표명으로 이해될 수 있다. 이들은 화장을 하고, 무지개색으로 머리를 물들이며, 귀걸이를 하고 인터뷰에서 피부를 위해 쓰는 가장 좋아하는 미용 제품에 관해 이야기 한다. BTS는 유니세프와 함께 청소년 폭력에 반대하는 캠페인을 벌였으며, 그 텍스트에는 자본주의 사회의 성과 위주에서 오는 심리적 압박과 유해한 남성성을 주제로 담았다. 흑인 조지 플로이드의 사망 후 BTS는 모금을 호소했고 Black-Lives-Matter 운동을 위해 2백만 달러가 모였다. K-Pop은 정치적 프로세스에 대해 거의 입장을 나타내지 않지만, 이들은 새로운 종류의 팝 스타를 대표한다. 이들은 사회적 성별 관념을 노래하며 이는 더 많은 다양성을 위한 전 세계적인 신호이다. K-Pop의 성공은 아시아의 밴드와 음악을 전 세계에 보여주고 있다. 


반면에 팬들은 이제 막 그 정치적인 맛을 경험한 것 같다. 팬 커뮤니티들은 목표를 정하고 스트리밍 레코드, 트위터 베스트, 기부 요청을 새로운 레벨로 끌어올리고 있다. 그들은 자신의 온라인 네트워크를 인종차별 운동이나 도널드 트럼프에 맞서는데 투입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한 미국의 16살 K-Pop 팬은 잡지«Wired»에 다음과 같이 언급했다. «우리는 트럼프가 원하지 않는 모든 것을 가지고 있어요. 그리고 우리는 트럼프가 통치하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이는 그들이 다른 목표를 가지고 있음을 내비친다. 왜 정치적이지 않겠는가?    



타게스안차이거 2020년 7월 1일

윗글은 타게스안차이거의 허가 하에 번역한 것이며 원본 링크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s://www.tagesanzeiger.ch/weltverbesserer-aus-der-retorte-518286812103


조회 26회